Ⅱ. 재세례파의 역사
1. 취리히에서의 분열과 박해의 시작
종교개혁 초창기에 츠빙글리는 콘라드 그레벨(Conrad Grebel)과 펠릭스 만츠(Felix Manz)를 비롯해 좀 더 철저한 개혁을 주장하는 이들과도 협력하며 종교개혁을 진행하며, 1523년까지 공동의 목표를 향해 함께 싸웠다. 그러나 국가교회와 유아 세례
Ⅰ. 교회의 본질
교회 명칭에 대한 성경 언급 및 이에 대한 묘사로 보아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의 본질이 성경에 분명히 나타나 있으나 세부 내용에 대한 다양한 견해들이 존재한다.
1. 로마 카톨릭 교회(Roman Catholic Church)
교회의 본질을 교황 아래 법적인 목자들의 지도를 받고 세례와 성례에 참여
국가가 '국교'를 지정하지 말아야 함을 말했다. 또 근대에는 완전한 세속국가들이 등장하면서 종교의 막대한 권력이 사라지며, 오히려 종교 주도로 정교분리를 외쳐 고유한 영역을 지켜나가려 했다. 이렇게 근대에 들어 발현된 정교분리의 원칙과 종교자유의 원칙은 대부분의 서구 민주주의 국가를 비
국가의 발전은 교회에 극단적인 영향을 주었다. 로마사를 통해서 보는 것처럼 극심한 박해 속에서 교회는 설 자리가 없어 결국은 흩어지는 양상도 보였지만 313년 콘스탄티누스 황제에 의해서 기독교가 공인된 이후부터 또 다른 교회의 시대를 맞이하였다. 이처럼 교회와 국가는 결코 분리될 수 없으며
교회 중보의 부정
⑵ 로마의 교회관에 대한 저항
⑶ 두 파의 교회관
① 루터파 - 만인제사장직 강조 : 교회의 통일성을 주장하였으나, 교회의 유형과 무형의 두 방면을 구분하였다. [ 재세례파는 신자들만의 교회를 주장하고, 교회와 국가의 완전한 분리를 요구했다. ]
② 개혁파 - 교회는 본질적으로
분리 유형을 택하고 있다. 국가와 종교의 관계가 한쪽이 우위를 점하게 되면 그 폐해가 심각하므로 각각의 영역을 인정해줌으로서 그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는 정교분리 원칙을 시행하게 된 것이다.
일찍이 정교분리를 먼저 시행한 서구사회의 경우 국가와 종교의 관계는 대체로 국가와 교회
교회를 버리고 이후 신교국가로 거듭났다. 4세기라는 시간이 흐르면서 복음 루터파 교회 또는 스웨덴 국교회는 공식적인 국교가 되었다. 이것은 교회와 국가가 분리되어 10년 동안의 논쟁을 벌인 끝에 2000년에 바뀌게 되었다. 총 인구의 80%에 이르는 국민들이 아직도 스웨덴 국교회에 속해있다. 이외에
, 순수하게 의식 문화 유산으로 변형되었다.스웨덴은 16세기에 로마 카톨릭 교회를 버리고 이후 신교국가로 거듭났다. 4세기라는 시간이 흐르면서 복음 루터파 교회 또는 스웨덴 국교회는 공식적인 국교가 되었다. 이것은 교회와 국가가 분리되어 10년 동안의 논쟁을 벌인 끝에 2000년에 바뀌게 되었다.
국가의 종교적인 중립성을 부르짖는 소리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토마스 모어(Thomas More, 1478-1535)는 “유토피아“(1516)에서 국가는 신앙의 문제에 간여하지 않고 각자가 자신의 종교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밀톤(John Milton, 1608~1674)도 국가로부터 교회를 분리하여야 한다는 주장을 하였으
교회라고 불렀는데, 이들은 온갖 탄압을 이겨내면서 스위스 로잔에 망명 신학교를 세우고, 목회자들을 길러서 프랑스 내에 개혁파의 뿌리를 내리게 했다.
청교도라고 불리는 잉글랜드의 칼빈개혁파들이 교회는 성경만 따라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영국국교-성공회에 대항했다. 당시 청교도주의를 반대